1 2
1 2

DCU소개

뿌리 깊고 샘이 깊은 교육의 전당

메인으로

인사말

제26대 김정우(요한)총장 제26대 김정우(요한)총장
인사말 따옴표 이미지

뿌리 깊고
샘이 깊은
교육의 전당

인사말 따옴표 이미지

제26대 김정우(요한)총장

우리 대학은 가톨릭 교육이념과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세상에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기 위해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인 1914년 일제의 식민통치 속에서 힘들어 하는 민족들에게 빛을 비추고, 보지 못하는 이의 눈을 뜨게 하고, 갇힌 이들을 감옥으로부터, 어둠 속에 앉아 있는 이들에게 광명을 찾아주기 위해 영남 최초의 대학교육을 시작한 가톨릭사제 양성학교인 성유스티노신학교로부터 비롯된 역사와 전통의 학교입니다.

이러한 정신으로 이 학교의 선배들은 1919년 3월 5일 대구 경북 지역에서 최초로 일제에 항거하는 만세운동을 시작했으며, 특히 우리나라 민주화의 정신적 지주이신 김수환 추기경이 입학한 학교이며, 1952년에는 여성에게 교육평등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효성여자대학을 설립하고 이 지역 여성들에게 학문과 삶의 진리를 가르쳐온 뿌리 깊고 샘이 깊은 교육의 전당으로서 대구가톨릭대학교란 이름으로 한국의 가톨릭대학교 중 가장 크고 가장 많은 구성원이 살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시대의 변화 속에서도 우리 대학은 1만 4천의 학우들과 의식 있고 학문적 감각이 뛰어난 교직원 1천여 명이 변함없이 함께 호흡하고 미래를 설계하며 이 땅과 이 겨레를 위한 인재를 양성하는 행복과 자긍심 넘치는 대학교입니다.

우리 학교는 오늘날 겪고 있는 심각한 취업난 속에서도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를 고민하고 가르치는 학교가 아닙니다.

오히려 이 난국을 지혜롭게 이겨나갈 지혜와 용기 그리고 도전의식을 심어줌으로써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원대한 꿈과 미래를 향해 묵묵히 나아가는 참 인재들을 양성하는 보금자리입니다.

조국과 민족을 사랑하는 뜨거운 열정과 시대정신을 꿰뚫어 보며
냉철한 판단력과 참다운 지혜를 연마할 수 있는 뿌리 깊고 샘이 깊은
교육의 전당에 모든 분들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총장

김 정 우